전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6-01-27 10:12본문
전이는 치료적 동맹과는 구분된다. 치료적 동맹관계는 상담사에 의해서 내담자의 건강을 검증하고 행동을 관찰하고 자아의 합리적인 구성 여부를 분석하는 것이다. 현실적인 협동적 치료 동맹 역시 영아 시절의 경험에 근거하며 특히 영아와 어머니 사이에 진실한 신뢰의 결속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긍정적 전이는 상담사를 대하는 내담자의 긍정적 반응 전체가 여유를 보일 때 일어나는 심리 현상이다.
이는 내담자의 반응이 진실한 전이였을 때로 국한된다. 진실한 전이는 어린 시절에 경험했던 그대로의 태도와 정동을 전치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전이가 치료적 상황에서 비현실적으로 일어나는 하나의 예가 된다. 이러한 현상은 치료적 동맹을 강화시켜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따르게 하여 치료에 도움이 되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필요한 것이다. 이 과정을 마치 긍정적 전이를 유지하기 위한 과정으로 잘못 참고할 수도 있음을 밝혀 둔다.
상담 초심자들은 위의 사안을 내담자는 상담자를 믿고 따라야 하고 언제나 긍정적인 느낌만을 표현해야 하는 것으로 잘못 이해할 수도 있다. 그리하여 혹시는 상담자로 하여금 지나치게 예의 바르고 조심스러운 행동을 하게 할 수도 있다. 피해망상증을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은 적당하게 부정적인 전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었을 때 상담이 더 잘 되는 경우가 있다. 그 밖의 내담자들, 심인성 질환이나 우울장애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은 부정적인 전이를 즉시 해석하고 당장에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으면 치료로부터 떠나보내는 경향이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