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 신경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회 작성일 26-01-27 10:10본문
전이 신경증은 집중적인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에 발달되는 하나의 새로운 신경증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아동기에 발달시킨 감정적 갈등을 극화하는 중심인물이 된다. 그리고 전이는 과거의 행동을 재생산하는 조각들이 되고 전이 신경증은 내담자의 생활을 지속적으로 악화시킨다. 내담자의 환상과 꿈은 상담자를 중심으로 해서 형성된다. 상담자와 관련된 현실적인 것들은 초기 전이 과정에서 시작될 수 있다.
나이, 성, 태도 그리고 사회적 배경들이 내담자의 반응을 경직되게 하고 내용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남자 상담자는 남자 내담자에게 경쟁적 반응을 조장할 가능성이 많고 여성 내담자로 부터는 성애적 반응을 가지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상담자가 젊게 보인다든지, 학생 상담자로 보일 때에는 초기 상담 과정에서 그러한 전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전이는 내담자의 정서적 발달과정의 여러 단계를 재창조하는 것이고 그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을 향한 복잡한 태도의 반영일 수 있다. 임상적 현상과 관련된 전이의 일반적인 양상은 쉽게 인지될 수 있다.
종속관계를 위한 사랑과 존경, 만족에 대한 욕구는 전이의 형태 속에 널리 퍼져 있다. 내담자는 상담자가 내담자를 사랑할 수 있고, 사랑하고, 사랑할 것이라는 증거를 찾는다. 내담자에 의한 요구들, 특별한 시간, 경제적 배려, 차(tea) 또는 물을 요구하는 것들이 상담자의 관심을 알아보려 하는 구체적인 증거의 일반적인 예가 된다. 경험이 적은 상담자는 합당한 요구와 비이성적인 요구를 구별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그 결과로서 그러한 에피소드를 관리하는데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한다.
문제는 모든 요구가 무의식적 전이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간단하게 생각해 버릴 수 있다. 여기에서 의문이 되는 것은 언제 만족스럽게 해 주고 언제 해석해야 하느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에 대한 결정은 언제 그러한 것을 요구했느냐와 관련되고 무엇을 어떠한 형태로 요구했느냐와 관련된다. 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상황에 맞는 현실적인 것인가 하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